퀀트 펀드 본격화, 나스닥 2만 돌파 - [굿모닝 주식창]
◎ 6월 27일 브리핑
▲오늘장 전략
금요일장입니다. 전일 매물 소화과정을 보여주었지만 이것은 차익매물입니다. 미 증시 상승으로 야간선물이 반등했고 전일 하락 이후에 다시 매수세가 이어지 것입니다. 물론 당분간은 최고점 돌파를 위한 흔들어 주는 과정은 있겠지만 결국 추세는 상방입니다. 기조대로 매매하면서 수익률 게임에 참여해 줍니다. 순환매의 모습도 함께 이어지고 있어 못 갔던 종목으로 갭 메워주기 매수세도 이어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장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AI 소프트웨어, 반도체 그리고 원전, 우주 테마주들이 강세입니다. 우리도 방산, 조선에서 AI, 반도체 등이 주도하면서 시장을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전일 ISC 신규 공략해 드렸고 관리 매매를 하고 있지만 주도주로 계속 물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마찬가지입니다. 약한 것은 있을 것입니다. 약한 종목들은 줄이고 신탄력주로 계속 교체매매합니다. 앞전의 주도주가 또 주도주로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급을 보면서 포트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매매가 어려운 분들은 30% 이상 레버리지 공략 지수에 포커스를 맞추고 매매합니다. 이번에 3천선을 돌파한 우리 증시 앞으로 최고점 돌파 그리고 그 위로 상승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증시가 좋아지면 경기 흐름도 좋아집니다. 그 이유는 시장에 자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상승 기조 속에서 수익률 게임에 참여해 주시고 우리가 하는 것은 시장 주도주에 집중하는 포트의 관리 이점에 집중하면서 시장을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인버스 매매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우리는 인버스 정말 조심하면서 긴 흐름에서 우리 증시의 체질이 개선되고 있다라는데 역점을 주시기 바랍니다.
▲미증시 동향
다우: 43,386P (+404P ,+0.94%)
나스닥: 20,167P (+194P,+0.97%)
S&P500: 6,141P(+48P,+0.80%)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5,541P (+48P,+0.88%)
미 증시 상승기조의 연속입니다. 오늘도 유동성 즉 수급의 확산으로 매수세 유입이 이어지고 있으며 반도체 그리고 빅테크 나스닥 상징적으로 2만선대에 진입했습니다. 미 증시는 경제지표가 부진한 결과를 내놓았지만 퀀트 펀드 중심의 매수세가 연일 이어지며 지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 제기된 차기 연준 의장 후임자 조기 결정 소식에 따라 달러 약세와 금리 하락이 발생한 점도 긍정적인 영향입니다. 시장은 호재성 재료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유동성의 힘으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수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EU가 미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하 수입 확대 소식도 시장에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주요 지수 사상 최고치 근접해 있으며 상호 관세는 해결되지 않았지만 다시 고점 돌파의 미 증시입니다. 지표에서는 가장 관심이 갔던 것은 미국 1분기 GDP 성장률 성장률이 -0.5% 감소로 확정되었습니다.
특히 개인소비지출이 1.2%에서 0.5%로 하향 조정된 데 따른 결과이며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3.6만 건으로 늘어난 가운데 소비와 고용 둔화가 지속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경기 부담에 미 증시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미 증시는 경기 둔화에도 주요 지수가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면서 수급 개선 뚜렷합니다. 직접적인 동력은 퀀트 펀드의 기계적 매수세이며 노무라증권, JP모건 그리고 골드만삭스 등 퀀트펀드 자금 기대되고 있습니다. S&P500은 단기적으로 2~3%, 나스닥은 3~5%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퀀트 펀드는 변동성이나 가격 추세에 따라 자동으로 자산을 리밸런싱하는 알고리즘 기반 시스템 매매입니다. 퀀트 유입에 따른 매수세 그리고 지수 최고점 돌파의 위치 빅테크와 반도체는 상승기조의 연속입니다. 상방 흐름에서 보유한 종목들은 장투로 접근하는 전략이 유효합니다.
▲경제지표
WTI : 65.24$(+0.32$ ,+0.49%)
원달러:1,354.90원(-5.20원)